[python] Unit 06 거북이 그래픽으로 그림 그리기

2020. 6. 6. 17:35Python

1. 거북이 그래픽 사용하기 🐢


거북이 그래픽(Turtle Graphic)은 1960년대 Logo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부로 개발된 컴퓨터 그래픽 방식이다. 꼬리에 잉크가 묻은 거북이를 종이에 올려놓고 리모컨을 조작하는 듯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거북이 그래픽은 파이썬의 기본 모듈이므로 파이썬만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사용하기 전에

import turtle 라고 컴퓨터에게 알려줘야 한다.

import turtle as t 라고도 쓸 수 있는데, 여기서 as t 라는 것은 turtle이라는 이름 대신 t 라는 별명으로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2. 거북이 그래픽의 동작 방식


파이썬은 거북이 그래픽을 시작하면 창(window)을 적당한 크기로 만든다. 그런 다음 배경을 하얗게 칠하고 창의 한가운데인 좌푯값 (0, 0)에 거북이를 오른쪽으로 향하도록 세워 놓고(x 축의 + 방향),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기를 기다린다.

 

 

t.shape("classic") - 작은 세모가 표시됨

t.shape("turtle") - 거북이 모양이 표시됨

t.shape("triangle") - 세모가 표시됨

foward(distance) / fd(distance) - 앞으로 이동

backward(distance) / back(distance) - 뒤로 이동

left(angle) / lt(angle) - 왼쪽으로 회전

right(angle) / rt(angle) - 오른쪽으로 회전

circle(반지름) - 현재 위치에서 반지름이 x인 원을 그림

down() / pendown() - 펜(잉크 묻힌 꼬리)를 내려 그림을 그림

up() / penup()- 펜(잉크 묻힌 꼬리)를 올려 그림을 그리지 않음

shape("모양") - 거북이 모양을 바꿈 (turtle, circle, square, triangle, arrow)

speed(속도) - 거북이 속도를 바꿈 (1-가장 느린 속도, 10-빠른 속도, 0-최고 속도)

pensize(굵기) / width - 펜 굵기를 바꿈

color("색 이름") - 펜의 색을 바꿈

bgcolor("색 이름") - 화면의 배경색을 바꿈

fillcolor("색 이름") - 도형 내부를 칠하는 색을 바꿈

begin_fill() - 도형 내부를 색칠할 준비를 함

end_fill() - 도형 내부를 색칠 (begin_fill()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린 그림에 맞춰 내부를 색칠함)

showturtle() / st() -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

hideturtle() / ht() - 거북이를 화면에서 가림

clear() - 거북이를 그대로 둔 채 화면을 지움

reset() - 화면을 지우고 거북이도 원래 자리와 상태로 되돌림

 

 

 

정오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 🐾

import turtle as t

n = 5
t.color("purple")
t.begin_fill()
for x in range(n):
    t.fd(50)
    t.lt(360/n)
t.end_fill()

위의 코드는 n의 값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정다각형을 그릴 수 있다.

 

 

 

원을 반복해서 그리는 프로그램 🐾

import turtle as t

n = 50
t.bgcolor("black")
t.color("green")
t.speed(0)
for x in range(n):
    t.circle(80)
    t.lt(360/n)

 

 

선을 반복해서 그리는 프로그램 🐾

import turtle as t

angle = 89
t.bgcolor("black")
t.color("yellow")
t.speed(0)
for x in range(200):
    t.forward(x)
    t.left(angle)

 

 

 

 

모두의 파이이썬X알고리즘 참고 🙏🏻